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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보통 X 나몬 작가가 전한 IP 확장과 창작의 불안, “청춘월담”
지난 14일부터 17일까지 진행된 부천국제만화축제 마지막 날에는 <D.P 개의 날> 김보통 작가와 <정년이>의 그림작가인 나몬 작가가 참여한 세션이 진행되었습니다. 바로 K-Comics 아카데미 세미나 ‘청춘월담’이었는데요. 씨네 21 송경원 기자가 사회를 맡은 가운데 두 작가는 대표작 <D.P 개의 날>(이하 <D.P>), <정년이>에 대한 IP 확장과 더불어 창작의 고통과 불안을 견디는 법에 대한 이야기를 함께 나누었습니다.
<D.P>, <정년이>가 성공적인 IP 확장을 이뤄낸 이유
먼저 최근 넷플릭스에서 드라마 시즌2까지 공개된 <D.P>에 대해 김보통 작가가 이야기를 꺼냈습니다. 김보통 작가는 처음부터 영상화를 염두에 두었기 때문에 6~8화 분량을 하나의 에피소드로 구성했으며, 실제로 제작사 측에서 ‘영상화하기 좋은 포맷’이라며 2화만에 판권 문의가 왔다고 밝혔습니다. <D.P>가 색다른 이야기처럼 느껴지지만 사실은 버디 형사물이라며 익숙함에 새로움을 한 스푼 더한 게 IP 확장 성공 요인이었던 것 같다고 설명했습니다.
원래 일러스트레이터였다가 <정년이>로 첫 웹툰 작업을 한 나몬 작가는 주인공 정년이 캐릭터에 참고했던 김태리 배우가 실제로 드라마 속 정년이역을 맡게 된 것에 기쁨과 놀라움을 표했습니다. IP 확장을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로는 ‘이야기의 재미’를 꼽았으며, 1950년대 배경임에도 동시대 독자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여성캐릭터들과 서사를 보여준 것이 <정년이>가 사랑받은 요인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습니다.
김보통, 나몬 작가가 뽑은 인생 한 컷
이어 두 작가는 각자 자기 작품에서 뽑은 인생 한 컷을 소개하는 시간이 이어졌습니다. 김보통 작가는 데뷔작이었던 <아만자>의 최후반부에 나오는 주인공의 독백 장면을 꼽았습니다. 작가는 이 내용이 <아만자>를 통해 하고 싶었던 이야기였다며, 누군가의 삶에 조금이라도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길 바라며 작품을 만든다고 설명했습니다. 덧붙여 IP확장을 고려할 때는 근본적으로 ‘이 이야기가 다른 매체로 다시 만들어질 만큼의 가치가 있는지, 시의성이 있는지, 메시지가 있는지’를 고려한다고 밝혔습니다.
△ 김보통 작가가 뽑은 인생 한 컷
나몬 작가는 <정년이>에서 정년이가 첫 대본을 따내고 신나게 달려가는 장면을 꼽았습니다. 작업을 하다 너무 힘들어지면 국극을 막 시작하며 순수한 설렘과 기쁨, 열정으로 가득 차 있는 정년이를 떠올리며 왜 이 작품을 하고 싶었는지, <정년이>의 어떤 점이 설레었는지를 다시금 떠올리며 마음을 다잡았다고 고백했습니다.
△ 김보통 작가의 일기
△ 나몬 작가의 일기
작가님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