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웹툰, "글로벌 1위 넘어 톱티어 엔터 기업으로 성장할 것"
네이버웹툰 제공
김준구 웹툰엔터테인먼트 및 네이버웹툰 대표가 12일(현지 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레드우드시티에서 웹툰 산업의 글로벌 시장 개척을 위한 네이버웹툰의 노력과 성과를 공유했습니다. 특히, 전 세계 최대 엔터테인먼트 시장인 미국의 전략적 중요성과 네이버웹툰의 성과를 강조했습니다.
먼저 김 대표는 네이버웹툰
영어 오리지널 작품 <로어 올림푸스(Lore
Olympus)>가 지난해 미국 3대 만화 시상식을 석권한 사례와 글로벌 명문 경영
대학원 인시아드(INSEAD)에서 네이버웹툰의 성장 전략을 ‘케이스
스터디’로 제작한 사례를 언급하며 작년 한 해를 ‘글로벌
시장에서 네이버웹툰이 콘텐츠의 작품성과 산업적인 혁신, 잠재력을 인정받은 해’로 평했습니다.
네이버웹툰은 해외에서 ‘웹툰’이라는 표현이 낯설었던 시기부터 미국을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
공략에 집중해왔습니다. 미국은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콘텐츠
시장을 가지고 있고, △영어권이라 비롯되는 다양성과 확정성이 있으며,
△영어권 콘텐츠는 유럽, 남미 진출에도 용이하고, △전
세계 엔터테인먼트 기업과의 협업 기회가 늘어나는 등 엔터테인먼트 사업의 확장에 있어 필수적인 거점으로 꼽힙니다.
실제로 네이버웹툰은 2014년 웹툰 영어 서비스를 출시하고 2016년 웹툰엔터테인먼트를
미국에 설립하는 등 미국 시장을 개척하며 웹툰 산업의 기반을 다져왔습니다.
북미판 도전만화인 ‘캔버스’ 역시
성공적으로 안착했습니다. 현재까지 캔버스 영어 서비스에는 약 12만
명이 넘는 창작자들이 작품을 등록했으며, 네이버웹툰의 미국 월간활성이용자 수(MAU)는 22년 2분기
기준 1,250만 명에 달합니다. 글로벌 전체 웹툰 시장에서도 수익과 월간 이용자 수에서 독보적인 1위로 자리매김하며 마블, DC 코믹스, 넷플릭스 등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들과의 협업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네이버웹툰은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주목할 만한 파트너십을 지속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김 대표는 “네이버웹툰이 미국에 서비스를 출시하고 성장시키면서 ‘웹툰’이라는 콘텐츠 자체에 대한 인지도가 굉장히 많이 늘었다”면서, “이런 점들은 네이버웹툰의 성장뿐 아니라 후발 주자들이 글로벌
비즈니스를 시작할 수 있는 기회의 문을 넓히는 데에도 기여했을 것이라는 점에서 의미 있다고 생각하며, 앞으로도
웹툰 산업 전체가 더욱 커질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네이버웹툰이 ‘압도적 글로벌 1위 스토리테크 플랫폼이라는 현재의 위치를 넘어서, 전 세계 톱티어(top-tier)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는 포부를 밝힌 가운데, 글로벌 시장에서 웹툰의 위세가
앞으로 어떻게 더 확장될지 주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