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림블의 빌딩솔루션 전문 글로벌 기업, 빌딩포인트코리아는 ‘스케치업 웹툰 배경 학생 공모전’ 당선작 5작품을 지난 7월 31일 발표했습니다. 이번 공모전은 지난 6월 1일부터 7월 7일까지 스케치업을 활용한 웹툰 배경에 관심있는 전국 고등학교 및 대학(원)에 재학 또는 휴학 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됐습니다. 특히 학생을 대상으로 한 '웹툰용 스케치업' 전문 공모전으로는 처음 개최된 공모전이라는 점이 의미있습니다.
유명 웹툰작가 2인, 트림블 인증 교육센터 운영 전문가 1인이 심사위원으로 초빙되어 스케치업 활용 능력과 작품성, 창의성을 중심으로 심사해 대상부터 우수상까지 총 5개의 작품을 선정했습니다. 수상작에는 대상에 170만원, 최우수상 100만원, 우수상 3작품에 각 30만원으로 총 360만원의 상금이 수여됐습니다.
윤재혁 학생의 대상 수상작(빌딩포인트코리아 제공)
대상 수상작으로는 '이탈리아의 도시 파르마'를 배경으로 모델링한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윤재혁 학생이 선정되었습니다. 최우수상에는 '시골의 작은 동물병원'을 제작한 한국영상대 이하영 학생이, 우수상에는 '세 명의 아이를 키우기 위한 큰 집'을 컨셉으로 모델을 제작한 홍익대학교 김소현 학생, '지하철 출입구와 인근 배경'을 제작한 청강문화산업대 김태영 학생, '가상의 중소도시 중심지'를 제작한 남서울대학교 채원우 학생이 선정됐습니다.
대상을 수상한 윤재혁 학생의 작품은 심사위원들로부터 "웹툰의 색감과 형태감을 잘 재현하여 배경 활용에 대한 이해도가 높았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윤재혁 학생은 "어느 시대에도 어색하지 않게 현대의 건물이 없는 골목의 위치와 범위를 설정해 제작했다"면서 "작품을 구성할 때 어디에 쓸 지 구체적으로 설정했던 것도 도움이 됐다"고 수상 소감을 전했습니다.
<왼쪽부터 이하영 학생, 채원우 학생, 윤재혁 학생, 김태영 학생, 김소현 학생>
빌딩포인트코리아 강소연 상무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수많은 학생분들의 스케치업 배경 모델링에 대한 열정과 창의력을 확인했으며, 아쉽게 수상은 하지 못했지만 앞으로 더욱 기대되는 작품들도 많아 공모전을 운영하며 큰 보람을 느끼는 한 달이었다”고 전했습니다.
대상을 비롯한 공모전 수상 작품들은 빌딩포인트코리아 블로그(https://blog.naver.com/trimblebuildings/223165753998)에서 작품 소개와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웹툰 공모전'이 아니라 '웹툰용 스케치업 공모전'이 처음으로 열렸다는 점, 그리고 학생들이 적극 참여했다는 점이 뜻 깊은 공모전입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형태의 웹툰 관련 공모전이 늘어나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