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프툰, 연말 서비스 종료... 서비스 12년만

NC가 운영하는 플랫폼인 버프툰이 오는 12월 17일 서비스를 종료합니다. 버프툰은 지난 2013년 12월 NC 블로그의 만화, 2016년 NC코믹스를 포함해 서비스 시작 이후 12년만에 서비스를 종료하게 됐습니다.
버프툰이 서비스를 종료한 배경에는 NC가 그동안 야심차게 노렸던 IP확장이 여의치 않았던 점, 그리고 플랫폼 점유율을 높이지 못하면서 수익성 개선이 이뤄지지 못한 점 등이 꼽합니다. 특히 NC의 핵심 캐시카우인 게임사업이 부침을 겪으면서 버프툰 서비스 종료를 결정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일단 지난 피너툰의 일방적 종료 통보와는 다르게, 작품 서비스 문제를 정리하면서 충분한 시간을 들여 서비스 종료를 한다는 점이 눈에 띕니다. 버프툰의 연재 공지란을 보면 지난 4월부터 대거 서비스 종료가 이뤄졌는데, 이미 서비스 종료를 결정한 이후 작품들이 다른 플랫폼에 연재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작가들에게 충분히 공지가 된 상황에서 일반 대중에게 서비스 종료를 알린 것으로 보입니다.
12년, 웹툰의 유료화 직후 등장해 주목받았던 버프툰이 역사속으로 사라지면서, 대형 플랫폼으로 더 공고하게 쏠리게 된 상황을 점검하고 작품들에 생기는 변화를 면밀히 지켜봐야 할 타이밍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