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 그리지 말고 다운로드 받으세요" 보다 효율적인 제작을 위한 웹툰 배경 플랫폼 - 돈드로우 인터뷰

웹툰도 이제 본격적으로 제작사의 시대가 시작되었습니다. 보다 전문화된 제작역량이 필요한 분야로 분화가 일어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제작 분야에서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부분은 바로 배경 스케치업 제작입니다. 이미 3D 모델 마켓이 등장한 가운데, 구독모델로 작가분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고 있는 '돈드로우'를 운영하는 스토리숲과의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Q. 돈드로우는 어떤 활동을 하는 곳인가요? 이름에 대한 설명도 부탁 드립니다.

- 저희 회사 “스토리숲”은 웹툰을 기획, 제작하고 배급하는 웹툰 전문 제작사입니다. 저희 웹툰 작품들은 국내뿐 아니라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 북미, 프랑스 등 해외에 활발하게 진출해서 좋은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이처럼 웹툰을 직접 제작하다 보니, 저희가 제작하고 보유하고 웹툰 스케치업 소스들이 많습니다. 이 소스를 저희만 사용하기 보다는 더 많은 곳에서 이 소스들이 더 유용하고, 가치있게 사용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돈드로우’를 시작했습니다.

‘돈드로우”라는 이름은 “Don’t Draw, Just Download”라는 캐치프레이즈에서 따왔어요. “이제 웹툰 배경은 그리지 말고, 다운로드 받으시라”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습니다.

Q. 웹툰 제작을 하다가 스케치업 배경 구독/공유모델을 생각해 내셨다는게 신기합니다. 어떤 계기로 시작하시게 됐나요?

- 저희 스토리숲이 약 30여편의 웹툰을 제작하다 보니, 어느 덧 400여개의 웹툰 스케치업 보유하고 있더라구요. 저희 스토리숲 홈페이지에 사용했던 배경 자료들이 계속 쌓이고, 저희가 배경 소스를 텀블벅을 통해 공유하기도 하니, 저희에게 구매나 사용 요청 문의가 많이 들어왔어요. 지금은 가격이 많이 저렴해지긴 했지만, 예전의 웹툰 배경은 너무 비싸서, 부담없이 스케치업 배경을 쓸 수 있는 “웹툰 배경 사이트”가 생겼으면 좋겠다라는 의견도 많았습니다.

저희 400여개 DB를 저희 회사 작가들만 쓰기보다는, 더 많은 웹툰 작가분들이 사용하실 수 있도록 ‘공유’하는 일이 더 가치있는 일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오랜시간 고생해서 데뷔한 작가분들이 신인 원고료로 받는 1회당 원고료는 많지 않습니다. 그런데, 퀄리티를 유지하면서 계속 작업을 하셔면, 어시스턴트도 필요하고, 스케치업 배경도 필요합니다. 이 비용을 모두 그림작가가 부담하고 있어서 신인 작가분들의 경제적 부담이 특히 큽니다.

텀블벅 등으로 가격이 많이 낮아지긴 했지만, 작가 지망생분들도 주간 연재를 하기 위해선 스케치업을 사용해보셔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인작가와 작가 지망생분들에게 웹툰 스케치업 소스들은 가격은 여전히 높다고 생각되었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조금 더 저렴하게, 일정 수준의 퀄리티가 보장되는 소스들을 마음껏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고 싶었습니다. 저희 스토리숲도 많은 어려움과 시행착오를 겪었지만, 어려운 상황에서도 버틸 수 있었던 건 저희와 함께 해주신 많은 작가님과 작품 기회를 주신 플랫폼 덕분이었습니다. 저희가 받은 도움을 웹툰업계 구성원 분들께 돌려드리고자 웹툰 배경 플랫폼인 ‘돈드로우’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Q. 소스 제작 과정이 궁금합니다. 어떤 과정을 거쳐서 제작하시게 되나요?

- 기본적으로 저희 회사 작품 제작을 위해 3D모델링을 제작합니다.

내부 그림작가가 작품에 필요한 배경을 배경작가에게 요청을 하면, 배경작가가 요청 사항들을 반영하여 직접 창작을 합니다. 글/그림작가가 꼭 필요한 부분을 이미지로 제공하기도 하고, 서로 토론을 하기도 하고, 수정을 하기도 하면서 제작합니다. 실사를 나가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은 요청된 이미지와 상호 소통을 통해서 창작합니다. 예를 들어 중세시대 배경 같은 경우는 실사를 나갈 수가 없으니까요(웃음). 3D프로그램은 스케치업 이외에도 3DMAX, MAYA 등 기타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Q. 무제한 패키지를 사용하면 기존 소스 외에 업데이트 된 소스도 사용이 가능한가요?

- 물론 사용이 가능합니다. 저희가 제작하는 작품에 사용하기 위해서 계속해서 스케치업 배경을 만들고 있기 때문에 매달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Q. 현재 보유중이신 소스는 총 몇종 정도 되나요? 그리고 업데이트 주기도 궁금합니다.

- 전체 보유중인 소스는 약 400종이 넘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저희가 제작하는 웹툰에 사용하기 위해서 보이는 일부분만 제작되어 있다거나, 예전에 만들어서 퀄리티가 만족스럽지 못하다거나, 소스의 출처가 불명확하거나 한 것들은 모두 제외하고, 그 중 선별된 약 230여개 소스들만 사용하실 수 있도록 공개 중에 있습니다.

업데이트는 매달 25일경 진행되며, 보통 매달 5종씩 업데이트를 합니다. 저희가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탈 것’류는 수시로 업데이트를 하고 있어서, 많이 올라갈 때는 7개 정도가 올라가기도 하고요. 저희 돈드로우가 콘텐츠진흥원 지원사업에 선정되어서, 하반기에는 더 높은 퀄리티의 더 많은 소스를 선보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프리미엄샵을 통한 개별 구매와 VIP 등록의 차이점은 어떤게 있을까요?

-제공하는 파일 종류와 상품 특성, 가격과 라이선스 등이 조금씩 다릅니다. 자세한 것은 아래 표를 통해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전문 모델러는 몇 분이나 활동하고 계신가요?

- 원래부터 계시던 분들은 2분 정도 계셨습니다. 지금은 말씀드렸던 대로 보다 더 많은 소스를 고퀄리티로 만들기 위해 추가로 모델러 분들을 모셔서 인원을 확충해 현재는 총 4분의 전문 모델러 분들이 활동하고 계십니다.

Q. 지난 3월부터는 북큐브와 계약을 맺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 내용에 대해서 좀 들어보고 싶습니다.

- 사실 북큐브 이외에도 공개를 원치 않는 다른 웹툰플랫폼도 함께 작가님들을 지원하고 계십니다. 플랫폼과 제휴를 맺으면, 북큐브 등 플랫폼에서 작가분과 작품 계약시 “돈드로우” 지원을 제안합니다. 작가분들께서 원하실 경우에 북큐브와 같은 웹툰 플랫폼에서 비용을 작가분 대신 저희에게 지불하고 웹툰 작가분이 사용하실 수 있도록 VIP 권한을 드리고 있습니다.

다행히 생각보다 직접 사용하시는 작가분들의 반응이 좋다고 플랫폼 PD님들께서 말씀해 주셔서 기분도 좋고, 조금 더 많은 플랫폼으로 확대해볼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희망하시는 웹툰 플랫폼에서는 언제든지 저에게 연락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스케치업 외에 만화 제작등을 위해 또 고민하고 있으신 부분이 있을까요?

- 저희 주력 사업은 웹툰 제작이기 때문에, 늘 재미있고, 좋은 웹툰을 제작하기 위해 가장 많이 고민합니다. 또한, 치열해지는 글로벌 웹툰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웹툰 작품의 퀄리티와 효율성은 높이고, 작가님들의 노동 강도를 낮추는 것도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이러한 것들 위해 웹툰 제작 시스템을 고민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배경에 대한 연구와 개발도 계속하고 있습니다.

독자들의 퀄리티와 분량에 대한 요구는 계속 높아지는데, 지금처럼 주간 마감을 지키는 일은 개인이 할 수 없는 일입니다. 게다가, 현재의 기다리면 무료, 소위 ‘기다무’ 시스템 하에서 경쟁력 있는 작품을 만들어야 하니, 생산성과 효율성의 문제가 대두되게 되는 거죠. 저희도 그래서 퀄리티를 높이면서 최적화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최적화 단계를 찾아가고 있는 거죠. 작가가 직접 그리는 영역은 줄이고, 자동화시킬 수 있는 부분들을 늘리는 방법 등으로요. 현시점에서 배경이 이런 부분중에 가장 효과적인 부분인 것 같습니다.

셀시스 클립스튜디오의 자동채색 기능. 이미 많은 변화가 현실로 찾아오고 있다.

물론 작가분들 중에는 이런 걸 탐탁치 않게 생각하시는 분도 있으실지 모르지만, 어쩔 수 없는 부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AI등이 본격적으로 등장하면 더더욱 많은 변화가 있을 것 같다고 보고 있어요.

Q. 최적화 단계를 찾아가면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셨을 것 같은데요.

- 많이 겪었죠. 지금이야 웹툰에서 스케치업을 많이 활용하면서, 웹툰과 이질감이 줄어든 기법과 기술들이 나오고, 웹툰에 점점 최적화되고 있습니다. 스케치업 배경은 장점도 있지만, 단점도 꽤 있거든요. 저희도, 단점들을 보완하고, 웹툰 작품과 잘 어울리면서, 효율성도 같이 높일 수 있는 부분들을 계속 찾아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3D 프로그램들의 가격이 매우 비싸지만, 다른 프로그램들도 활용하면서 최적화 단계를 찾아가고 있습니다. 많은 시행착오 끝에 더 발전된 차세대 3D 웹툰 배경 기술을 찾아냈고, 이 기술을 주된 웹툰 배경으로 활용한 작품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다행히 초반 제작 부분의 반응이 괜찮아서, 한국, 중국, 일본에 계약까지 마친 단계입니다.

Q. 인터뷰를 보고 계실 작가분들과 독자분들께 한말씀 부탁드립니다.

- 사실 돈드로우라는 서비스를 내놓으면서 가장 많이 고민했던 건 제작 여건이 취약한 신인 작가분들과 작가지망생 분들이었습니다. 웹툰 생태계가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실력있는 신인작가들과 작가지망생들이 계속 배출되도록, 이런 분들이 부담없이 많이 쓰셨으면 좋겠구요. 웹툰 산업과 생태계 성장을 위해서도 그분들이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해 나갈 수 있는 최소한의 여건들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야, 웹툰 시장과 더불어 웹툰 배경 시장도 함께 커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희 돈드로우가 거기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된다면 다행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도록, 회사가 존재하는 한 쭉 돈드로우를 계속 할 예정입니다.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추천 기사
인기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