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인터뷰) VR웹툰 시장의 미래를 확인해 보자, 코믹스브이 양병석 대표 인터뷰
20회를 맞이한 부천국제만화축제가 7월 19일부터 개최되었습니다. 축제 기간 중 다양한 행사들이 진행되는데요. 그 중 VR웹툰 전시장에 찾아왔습니다. VR웹툰 전시장에는 최근 서비스를 공개한 코믹스브이 분들께서 친절하게 안내하고 있으셨는데요. 웹툰인사이트에서는 양병석 코믹스브이 대표와 짧은 인터뷰 시간을 가져 보았습니다.
안녕하세요.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코믹스브이(ComixV) 대표 양병석입니다. 저는 과거 우연한 기회로 VR(Virtual Reality) 기술들을 만나 볼 수 있었습니다. 당시 VR 기술들을 보면서 이 기술들이 아티스트 그리고 창작자 분들께 새로운 도구가 될 수 있겠다 생각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경험들에 큰 감흥을 받고 잘 다니고 있던 기관에서 나와 VR웹툰 스타트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VR 콘텐츠 시장에서는 만화, 웹툰보다 게임 등의 콘텐츠가 좀 더 대중화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가운데 VR웹툰을 선택하시고 사업적으로 시작하시게 된 이유는 무엇인지요?
웹툰은 타 콘텐츠에 비해 트랜스미디어 하기 정말 좋은 콘텐츠입니다. 특히 가격적인 측면에서 정말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작가는 아닙니다만 웹툰과 관련된 콘텐츠 업무를 맞아 운영한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VR과 웹툰을 같이 생각하였고, 아직 저와 같은 생각을 가지고 접근 또는 진입한 업체가 없다는 것을 알고 과감하게 도전하고 있습니다.
기존 VR웹툰들은 작품적으로 접근한 측면이 강하였습니다. 하지만 코믹스브이에서 선보인 내용들은 콘텐츠들과 함께 플랫폼 자체도 담고 있습니다. 이점이 굉장히 인상적이었습니다.
플랫폼 비즈니스이기 때문에 많은 작가분들이 필요합니다. 또한 이용하시는 독자분들도 많아야 하는데요. 아직 VR시장은 이용자 수가 매우 적은 편입니다. 하지만 VR 이용자 수가 늘어 감에 따라 그에 맞추어 또는 그 이전에 좋은 콘텐츠가 만들어져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들은 작가, 콘텐츠 제작자 분들이 다양한 시도를 하며 그 가운데 서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진행하고 있습니다. VR웹툰하면 저희를 떠올릴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입니다.
코믹스브이의 능력과 장점은 무엇인지요?
저희들은 이미 각 분야의 실무 전문가분들로 포진되어 있습니다. 또한 각 분야 전문가 분들도 자문의원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전문인력과 함께 실제 결과물을 빠르게 개발하고 서비스할 수 있는 빠른 실행능력이 저희들의 강점이라 생각합니다.
[ 필자의 시연 중 모습 ]
* 필자의 시연 느낌은 시력이 매우 나쁘고 안경을 쓰고 있는 입장에서 조금은 불편했고, 그리고 기기가 더욱 가벼웠으면 하는 바램이 있었습니다
아직 VR 시장을 회의적으로 보고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과거 SF 소설 등을 보면 네트워크, AI 그리고 가상현실 등 다양한 소재들이 등장하였습니다. 그 가운데 현재 많은 부분이 현실화되었는데요. 저희는 이 가운데 '가상현실 (VR, Virtual Reality)'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가상현실은 이제 상업적인 수준에 도달한 아직은 작은 시장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VR에 들어가는 기술들과 장비들은 이미 많은 H/W와 S/W 업체들이 관심을 가지고 투자하고 있습니다. 장래를 보는 것이지요. 저는 현 세대 기기들이 가지고 있는 몇 가지 문제점들이 해결된다면 그 이후 세대에서는 크게 확장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앞으로 이용하실 독자분들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저희 웹툰들은 기존에 보지 못했던 작품들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굉장히 몰입하며, 현장감 있게 볼 수 있는 작품들로 꾸며져 있습니다. 아직 저희들이 이번에 보여드리는 것은 작은 부분입니다만 이번 부천국제만화축제 VR웹툰 체험관에 찾아 주셔서 VR웹툰의 미래를 확인해 주시 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